학술지 유통환경 변화와 국내 학술지의 국제화

○ 학술지의 개념과 중요성

- 학술지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학문과 과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심사 제도를 통해 내용의 품질을 보장하는 고급 지식정보의 전달 매체이다. 따라서, 국내 학술지의 고품질화 및 국제적 유통방안에 대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 학술지 유통의 국제적 동향

- 학술지의 오픈액세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학술논문 서비스의 표준적 포맷과 식별자로 XML과 DOI가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 세계 학술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가 확산되고 있다. 세계적인 학술논문 출판사들은 최근, 중국과 한국을 포함함 아시아 지역의 학술지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일본과 중국 등 비영어권 국가들은 자국의 학술논문을 국제화하기 위한 유통 경로 확보에 힘쓰고 있다. 국내의 경우 의생명 분야의 국제적 서비스는 활성화 되어 있으나, 과학기술분야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 국내 주요 기관의 학술지 국제화 정책

- NRF는 학술지 국제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KOFST는 학술지 국제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KISTI는 정보 유통 측면에서 학술지 국제화를 지원하고 있다. 개별 학회 차원에서도 편집위원장을 중심으로 국제 색인 DB에 등재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개별 학회, 학술단체 지원기관, 정보 서비스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국내 학술지 국제화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Keyword

학술지 유통; 학술지 오픈액세스; 학술논문 서비스; journal distribution; electronic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