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의 아카이빙 체제 구축

Abstract

보고서는 국가과학기술을 진흥시키기 위한 정보자원 아카이빙의 필요성과 국내 정보자원의 수집 및 보유 현황을 살펴보고, 현실적인 아카이빙 전략을 분석하였다. 연구진은 학술지, 연구보고서, 데이터세트 등 정보자원의 유형에 따른 아카이빙 국제 동향을 조사하여, 하이브리드 전략을 추구하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략 계획안으로 담았다.

주요 전략으로 아날로그 정보자원의 공동보존자료관을 설립하는 방안과 디지털 정보자원의 아카이빙 체제 구축 방안을 도출하였다. 아카이빙 전략 방향은 정보자원 유형별로 나누어지고,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은 산학연 커뮤니티와 협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Keyword

과학기술정보; 아카이빙; 전략; 학술지; 보고서; 데이터세트; 공동자료보존관; science&technology information; archiving; strategy; peer-reviewed journal; report; dataset; national archiving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