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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도서관 R&D 정책을 위한 기본연구
Author(s)
최희윤김성희임석종
Alternative Author(s)
Choe, Hui-Yun; Kim, Seong-Hui; Im, Seok-Jong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08-12
Description
funder : 문화체육관광부
agency : 문화체육관광부
Abstract
Ⅳ. 연구의 결과
이번 조사연구에서 제시한 중점연구과제를 유비쿼터스 서비스, 개방형 통합 플랫폼 개발, 차세대 부가가치 정보시스템 개발로 종합된다. 그 내용을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방형 통합 플랫폼 개발은 현재 정보인프라 구축을 통한 정보의 이용과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으나, 도서관 및 정보서비스 플랫폼이 독립적으로 운영됨으로써 최종이용자 관점에서 서비스가 분산되어 개인 정보관리 및 개인화서비스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유기적으로 연계 및 융합함으로써 도서관 간 개방형 정보화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정보소외계층의 정보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디지털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이용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융합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기반의 정보서비스가 대두되면서 이를 위한 요소 기술로써 디지털 ID관리 체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1) 도서관 성과분석시스템 개발은 도서관 유형별 성과 프레임워크 및 표준 통계 모형 선정 및 정의,도서관 투자대비효과 측정 위한 요소 추출 2) 오픈액세스 기반의 국가 리포지터리구축은 국가 오픈액세스 포털 시스템 구축, 통합 플랫폼, 표준 인터페이스 개발, 지적 재산권 및 저자지불 모델 확립을 위한 법 제도 마련 3) 계량정보 기반의 지식활용 분석 시스템 개발은 계량정보학 모델 기반의 서지정보분석 및 지식활용 분석 시스템 구축, 지식활용 예측을 통한 학술자원 평가 지표 개발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인터넷 기반 컴퓨터 기술에서 정보는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활용됨으로 인하여 실시간 정보흐름이 어려웠으며, 우리 주변의 물질세계의 상황 정보를 즉시 제공할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센서나 태그를 이용하여 사물을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고, 마이크로 머신이나 로봇을 활용하여 획득한 정보를 자동적으로 전달하여 사물들의 네트워크(things to things, Internet of things, networks of atoms)화를 지향하며, 궁극적으로 사람, 컴퓨터,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3차원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차세대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정보통신 핵심 기술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Martin Strassner 2002).

도서관에서도 유비쿼터스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유비쿼터스 지능형 서비스로 발전해가고 있다. 1) 유비쿼터스 멀티플랙스 구축은 유비쿼터스 멀티플랙스를 위한 디지털 시설 구현, 최첨단 멀티미디어시스템 구축, 유비쿼터스 콘텐트 유통개념화 모델 개발, 유비쿼터스 오픈 플랫폼 개발, 문화콘텐트 기술(CT) 연계 및 적용 개발, 콘텐트 적응화 및 상황 서비스 기반 구축 및 서비스 개발, 콘텐트 컨버전스 제작 관리 기술,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콘텐트 지능화(온톨로지) 모델 구현,유비쿼터스 도서관 기술 확보 및 표준화 방안, 유비쿼터스 콘텐트 인터페이스 개발을 제안했다.

2) 모바일 유비쿼터스 도서관 구축은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U-SOA) 아키텍처 구현 설계 및 구축, 모바일 장서관리시스템 개발, 모바일 상화인지 센싱 및 서비스 개발,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PKM(Personal Knowledge Management) 구축, 모바일지능 기술 연구, 핸드폰 콘텐트 기술 기반 정착을 제안하였다. 3) 정보리터러시 인포메이션 커먼스 구축은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디지털 장비 적용 및 구축,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정보리터러시 연구, 정보리터러시 및 IC 프로그램 개발, 디지털 클러스터링을 통한 인포메이션 커먼스 연계를 제안하였다. 4) 가상화 및 3D 네트워킹협업 서비스는 다중 참여형 가상현실의 기반기술로 분산 네트워크 기술 개발, 상호작용 메타포 연구, 감각을 이용한 인간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CT 오감기술 연계), Real Time Rendering 기술의 가상화를 위한 그래픽 기술 및 가상현실 저작도구 개발 및 적용, 가상 협력형 디지털 서비스 모델 개발, 상호작용 및 인지기술 관련 핵심 요소기술 연구 개발, 사이버 참고봉사 및 이용자 서비스 시범 사업착수를 제안하였다.

차세대 부가가치 정보시스템 개발은 이용자의 정보기술 및 정보습득, 분석에 대한 수준은 나날이 향상하여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여러 가지 부가가치 업무들이 개발되고 있는 상황에서 필요하다. 또한 도서관 자체적으로 경영전략 및 성과도출 등 도서관의 경쟁력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많은 방법론들이 제시되고 있다.이를 위해 1)도서관 성과분석 시스템 개발은 도서관 성과분석을 위한 기준 및 지표를 개발을 제안하였다. 2)오픈액세스 기반의 국가 리포지터리 구축은 오픈액세스 기반의 국가 포털 체제 구축을 제안하였다. 3)계량정보 기반의 지식활용 분석 시스템 개발에서는 계량정보 분석을 통한 현행지수, 활용지수, 예측 지수 개발과 정보분석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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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KISTI 연구성과 > 연구보고서 >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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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1358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160001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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