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대상 지식서비스 전략 연구

Abstract

1. 본 연구의 목표는 중소기업 대상 지식서비스 전략 수립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지식베이스 분석 인프라 구축과 중소중견기업 R&D 및 사업화 촉진 기능에 기여하는 것임

2. 지식서비스 가치 제안을 위한 현황을 분석하고 KISTI 지식서비스 제공분야를 기업성장단계와 혁신 프로세스별로 매칭하여 포트폴리오 구성을 수행하였음

3. 지식서비스 가치제안을 위한 지원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국내외 유관기관과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서비스 매핑을 수행하였음.

4. 지식서비스 대안 도출을 위해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세부모듈을 구체화 하였으며, 도출된 30개의 세부 서비스를 대상으로 우선순위 평가를 통해 최종 7개의 서비스 수행후보를 선정하였음.

5. 마지막으로 제안된 서비스에 대해 구체화된 프로세스를 제시하였음

Keyword

SME's; Knowledge Service; Business Model Canvas; Value Propo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