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적용한 디지털케이블 방송서비스 기반기술개발

Abstract

방송서비스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적용하면 컨텐츠에 대한 접근 시간이나 전송률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은 단점이 발생된다. 따라서 클라우드에서 방송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본 과제에서는 방송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캐시서버를 구성한다.

캐시서버는 콘텐츠 스토리지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일정크기로 가져와 저장하는 기능과 이렇게 확보된 콘텐츠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서비스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캐시서버를 이용하여 방송콘텐츠를 서비스하는데 적합한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클라우드 기술과 효과적으로 결함됨을 보인다.

IV. Results of study

We have suggested a cache server which may improve the transmission rate of the contents storage which are implemented on the cloud storage. After we analyzed on the contents storage, we designed the organization of the cache server and measured the performance impact of some variables such as block size. In addition, we proposed a streaming protocol which are customized to the cache server and showed it performs well for the contents service.

Keyword

클라우드 스토리지; 전송 효율; 캐시서버; 방송콘텐츠; 스트리밍프로토콜; Cloud storage; transmission efficiency; cache server; broadcasting contents; streaming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