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술 활용 중소기업 맞춤형 글로벌 기술사업화 지원활성화 방안 연구

□ 중소기업의 글로벌 기술사업화 니즈증대

○ 최근 국내시장의 경쟁심화에 따라 내수 중소기업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수출 중소기업보다 낮은 수준임.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은 새로운 시장 및 분야로의 진출을 위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글로벌 R&D 기획, 사업화정보부족 등의 사업화 단계별로 다양한 애로요인을 겪고 있음.

□ 중소기업의 글로벌 기술사업화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 연구 필요

○ 기존에 글로벌화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어 있으나, 중소기업을 위한 글로벌 기술사업화에 대한 실태연구는 미미한 실정임. 따라서 중소기업 맞춤형 글로벌 유망 사업화기술을 발굴하여 관리, 사업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연구가 필요함.

□ 공공부문의 기술사업화 활성화 노력

○ 민간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부족한 인적 및 물적 자원 때문에 혁신의 원천인 노하우 및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음. 이를 지원하기 위해 최근 몇 년 사이 정부의 기술사업화 강조 흐름과 각 출연연의 기술 이전활성화, 기술사업화센터 가동 등으로 연구개발 비즈니스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는 양상임.

□ 성공 • 실패사례 실태조사를 통한 글로벌 기술사업화 정보지원프로그램로드맵 수립

○ 실태조사를 통한 로드맵 작성 후, 기술사업화관련 지원 프로그램을 도출하여 현재 과학기술정보협의회(이하 “과정협”) 회원들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돕는 것에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