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신사업 콘텐트 구축방안 연구

Abstract

신기술 및 신사업에 대한 정보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환경 하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신사업 탐색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수요자 기반의 신기술, 신사업 콘텐트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지고 있음. 이를 위하여 신기술 및 신사업 정보자원을 수요자 니즈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하기 위해서 개별 콘텐트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반의 구조화된 콘텐트 구축이 필요한 바, 중소기업 등 수요자들이 신사업을 탐색할 때 고려하는 주요 요인 및 항목을 도출하기 위하여 신기술․신사업 정보를 구성하는 주요 콘텐트 사례에 대한 조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정보 관련 20개 속성, 아이템 정보관련 22개의 콘텐트 속성을 추출하고 구조적인 모델로 설계하였음. 이와 같이 신기술 신사업 콘텐트에 대한 체계적인 구조화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가용성을 판단하기 위한 콘텐트 구축을 시범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도출된 모델의 가용성을 점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음.

Keyword new technology; new business; content; model;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