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책지원을 위한 정보수집 및 정보분석체계 구축

Abstract

○ 전세계 60여개국가에서 나노기술연구개발을 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이며, 투자규모는 연간 100억달러에 달하는 등 현재 전세계적인 나노기술연구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나노기술 관련 논문 및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음.

○ 본 연구 사업은 본 연구 사업은 이렇게 급변하는 국내외 나노기술 연구개발 환경변화 속에서 효과적인 나노기술 정책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정보 수집체계를 우선적으로 구축 및 운영 중이며, OECD WPN 활동, EHS 규제 등 주요국의 정책이슈가 향후 수출 및 무역 징벽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족인 대응을 위한 모니터링이 필요함.

○ 최근, 우리나라는 논문 및 특허 부분에서 세계 3위의 양성장을 하였지만, 나노기술이 상업화 되고 제품화되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원천기술이 필요하다. R&D 연구자들의 원천기술을 확보를 위한 논문 및 특허 지표개발 연구가 필요하며, 국가 나노기술 R&D 전략 및 기획시 우리나라에 걸맞는 나노분야 유망기술을 도출하여 사회적 수요 해결과 신산업 창출을 유도해야함.

Keyword

나노기술; 정보분석; 유망기술; 정책연구; Nanotechnology; Information Analysis; Information System; Policy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