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책지원을 위한 전략정보 및 정보분석체계 구축

Abstract

○ 전세계 60여개 국가 정부차원에서 나노기술연구개발을 추진 중이며, 연간 100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규모로 현재 전세계의 나노기술연구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나노기술 관련 논문 및 특허출원 또한 급증하고 있음.

○ 본 연구사업은 급변하는 국내외 나노기술 연구개발 환경변화속에서 효과적인 나노기술 정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하여, 나노기술분야의 전략정보 수집 및 정보분석 플랫폼 구축을 통해 차세대 나노유망 선도기술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임.

○ 과학기술분야의 지식정보 계량화를 위해서 연구개발 문헌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플랫폼과 계량정보분석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계량적 정보분석과 정성적인 분석에 기초하여 나노기술의 차세대 선도기술을 도출함

○ 미래기술의 정책개발 및 지원을 위해서는 원천기술정보와 전략적인 정보의 수집.분석 능력이 요구되기에, 해외 전략정보 정책리포터 체계 구축(6개국), 해외 나노기술 정보자원 연계를 위한 영문 웹시스템 구축, 국내 최대 나노기술 전시회인 나노코리아 전시참가, 나노기술 안전지침 수립을 촉진하는 토론회 개최 등을 추진하여 나노분야의 핵심적인 전략정보를 수집하는 체계를 구축함

Keyword

Nanotechnology; Information Analysis; Information System; Policy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