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형 유망아이템발굴프로세스 연구

Abstract

○ 유망아이템발굴의 생산성 제고와 중소기업에게 신사업기회창출을 위한 Best Practice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유망아이템발굴관련 연구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논문, 저널, 연구보고서 등 문헌 분석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유망아이템 혹은 신사업발굴 프로세스 관련연구의 이슈와 유용한 사례, 시사점 등을 도출하였음.

○ 문헌조사를 통해 도출한 사례와 시사점을 포함해서 KISTI 및 민간기관의 유망아이템발굴과 과련한 유사프로세스의 유용성을 검토하고 신규프로세스 설계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Keyword

신사업발굴; 유망사업화아이템; 사업다각화; 기술사업화; 정보분석; New Business Opportunity; Promising Business Item; Business Diversificatio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formation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