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11-12
Description
funder : 교육과학기술부 agency : 교육과학기술부 agency :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Abstract
본 과제는 정보분석 및 의사결정지원 분야에서 지향하여야 할 복잡계(적응적 복잡계)모델분야의 연구기반을 갖추기 위한 모험창의과제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시장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수요자 기대효용과 시장점유율에 대한 예측, 기술기반 산업에서의 융복합 제품을 통한 기업혁신, 기업생태계에서의 이노베이션 발현의 주요기제의 발견과 대중소기업간의 상생의 연결기능을 분석할 수 있는 ABM모델을 실제로 구현하는데 성공하였다. 기존의 서술형 연구가 논리적 완결성에 집중하는 반면 본 연구모델은 Agile System(유연성을 가진 모델)의 성격을 갖고 있어 상황 및 논리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유연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혁신행태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소기업간의 지식의 융합가능성을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을 구현하였으며, 모델 시뮬레이션 결과 기업의 혁신의지에 따라 타 기업과 연계하여 융합기술을 채택한 기업의 비율이 더 점증하였으며, 산업환경이 오픈 이노베이션화 될수록 실제적으로 융합기술의 발생확률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융합기술의 수익계수값이 증가할수록 융합기술의 발생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대중소기업간 연구자 노동이동 다이나믹 모델은 기업의 연구자 훈련 및 투자 , 노동이동, 내생적 R&D투자 결정을 통해 기업의 부채와 자본 축적이 통합되어 변하는 과정을 모델화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중소기업 혁신 정책의 핵심은 R&D투자의 확대와 연구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금전적 비금전적 유인체게구축이 필요하고 또한 부채비율을 축소시킬 수 있는 정책지원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수요자와 기술시장 선택모형에서는 기술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재고수준에 따른 인센티브의 제공과 신기술제품의 상품적용에 따른 소비자층의 제품수용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