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Eun-Seon; Choe, Yun-Jeong; No, Hyeon-Suk; Kim, Jae-U; Bae, Guk-Jin; Lee, Jun-U; Im, Dae-Hyeon; Han, Hyeok; Kim, Chan-Ho; Hong, Dong-Suk; Park, Ji-Ho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10-10
Description
funder : 교육과학기술부 agency : 교육과학기술부
Abstract
○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대다수는 해외 시장 개척 노력 강화, 기술혁신을 통한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 등의 노력을 강구하고 있음. 특히 대규모 수요가 존재하는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기업활동을 주력하려는 중소기업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일반 기업에 비해 두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보이는 국내 고성장 기업(High-Growth firm)은 평균 6백만 달러의 수출을 하고 있으며, 수출규모 성장률이 연평균 22.6% 정도로 높아 글로벌화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 기업 설립 초기부터 글로벌 틈새시장을 타겟팅하는 본글로벌(Born-global) 기업도 높은 성장성을 나타내고 있어, 글로벌화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