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팅 기반 위성영상 모자익 병렬처리 알고리즘 개발

Abstract

국토 관리 및 재난·재해 감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광대역 위성 영상을 이용한 정밀 지형 영상정보의 필요성 요구되고 있다. 고해상도 정밀 영상의 경우 국부지역에 대한 영상획득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대역 영상정보를 얻기 위해 영상의 모자이크 과정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대용량의 영상 모자이크 정합은 방대한 처리시간이 요구되며, 따라서 신속한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고속 병렬 처리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모자익을 위한 필수적인 전단계인 정사영상생성, 칼라영상생성에 대하여는 비교적 병렬화와 분산화가 용이하기 때문에 관련 기술을 간략히 언급하고, 대신 본 과제에서는 Pan-Sharpening 기법과 모자이크 기술에 대한 고속 병렬처리 기술을 집중 연구하여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과제의 세부목표로 설정하여 개발 전략안으로 제시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또한 사전연구 수행을 통해 입체영상해석 및 수치표고모델(DEM, Digital Elevation Model) 추출을 위한 병렬처리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focuses on development of high speed parallel algorithm on supercomputer for Image Mosaicking and ortho-rectification and color balancing method. With these efforts, basic technologies will be accumulated for future system for large scale mosaic processing and services. Stepwise study topics are following :

Keyword

SuperComputer; Satellite Image; Parallel Processing; Mosaic Image; 3D Image; D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