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은 이용자(User)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됨. 이를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과정에서 개발자(Developer) 측면이 아닌 이용자 측면에서 바라본 이용자 참여형 시스템 평가가 우선시 되어야 함.
○ NDSL(National Discovery for Science Leaders)의 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이용자 테스트 기반의 구축 및 일관성 있는 시스템 평가 방법 및 절차를 수립 할 필요가 있음.
○ 정량적 평가를 통한 NDSL 종합 사용성 평가 점수: 6.8/10.
○ 7가지 측면 사용성 평가 점수: (1)정보의 적절성(7.0), (2)시각적 요소(6.8), (3)오류 발생 빈도(6.0), (4)학습의 용이성(6.4), (5)수행속도(7.5), (6)피드백(7.3), (7)사용자 지원(6.6).
○ 중장기적 측면으로부터의 본과제의 궁극적인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은 지속적인 NDSL 사용성 평가를 통한 시스템 개선 및 이를 통한 KISTI와 고객과의 온라인 접점(access point)이라고 할 수 있는 NDSL에 대한 고객만족도(CS) 향상에 있음.
○ For usability testing of NDSL,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s used.
○ A list of usability testing was applied to produce quantitative score. Search log was analyzed to understand users' behaviors qualitatively.
○ Total four information tasks were given to the users. The tasks were focused on information reliability, time, type, and interest. The topic of the tasks was green technology.
○ For qualitative analysis, the task performances of the users were analyzed in terms of time spend on each task, task ordering, search pattern, and the relations of user information and task performance.
Keyword
과학기술정보통합시스템; 사용성평가; 웹; 이용자; 정보시스템; NDSL; Usability Testing; User; Human-Computer Interaction; the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