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포장필름

Abstract

포장이 산업의 한 군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고 기술과 정보교환이 가능하게 된 것은, 일본의 영향으로 포장에 대한 기술, 용어 등이 전래됨과 동시에 조선포장협회(1941)가 설립되면서 부터라 하겠다. 이후, 해외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군수물자 포장개발의 의욕으로 포장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 왔으나 우리나라는 해방을 맞이하여 당시로서는 모든 기업의 규모가 영세하였다. 1954-1960년이 국내 포장산업의 초창기로 영세하였지만 산업규모를 갖추게 되었고, 특히 1960년 이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된 비료공장, 석유화학공장 등으로부터의 주요 원재료의 국내공급은 결과적으로 포장산업의 규모를 한층 이끌어 올리게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서서 본격적 합성수지 원료의 생산과 더불어 낙후 되었던 포장재료 개발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1980년대에 새로운 포장재의 개발, 포장방법의 개선 등으로 포장산업의 발전이 가속화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국포장기술협회(KPI, 1965년), 한국디자인센터(1965년), 한국수출품포장센터(1969년)가 각각 설립되었다가 3기관이 한국디자인포장센터(1970년, 이후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산업디자인진흥원으로 개칭)로 통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