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퇴비화

Abstract

인구의 증가 및 도시집중과 산업화로 인해 자원 및 에너지의 소비는 급증하여 왔으며, 자연의 자정능력을 넘어선 엄청난 양의 환경오염 물질이 배출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연생태계는 파괴되어 생물 다양성이 감소되었고, 인류의 생존권마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자원과 에너지의 소비를 최소화하고 자연 생태계를 복원, 보전하여 인류의 영원한 삶의 터전인 자연을 보호하려는 총체적인 환경관리의 노력들이 최근들어 겨우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관리의 기본개념은 우선 폐기물의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재활용하는 것이며, 일단 발생된 폐기물은 자연의 자정능력 이내의 안정한 물질로 전환하고 감량화시켜 자연의 생태 순환계로 환원시킴으로써 폐기물 재자원화 기술의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는 대표적인 유기질 폐기물로서 생활쓰레기의 25%를 상회하므로 그것과 관련한 수많은 연구와 장치가 고안되어 왔지만, 아직도 뚜렷한 해결책이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