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0 view625
twitter facebook

공공누리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Title
미래형 자동차
Alternative Title
Future Vehicle
Author(s)
조영화
Alternative Author(s)
Jo, Yeong-Hwa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02-12
Description
funder : 정보통신부
agency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agency :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자동차 산업은 생산, 고용, 수출 등과 같은 국민 경제적 효과가 큰 우리나라의 기반산업으로서, 생산액이 50조원에 달해 반도체에 이어 가장 큰 규모이고, 고용비중이 8%에 이르고 있다. 관련 부품산업과 중고시장, 자동차 할부시장, 정비서비스업 등 전후방 연쇄효과를 감안하면 그 비중은 훨씬 더 커진다. 수출액도 지난해 자동차만 133억불을 기록하여 반도체에 이은 2위의 수출산업이며 부품수출 23억불을 포함하면 156억불에 달하고 있다. 사실상 우리나라의 제조업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해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최근 들어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쟁 환경이 더욱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고, 에너지 및 환경규제가 심화되어 감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패러다임이 새롭게 바뀌고 있다. 전세계의 자동차 강국들은 전기자동차(PEV: Pure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 자동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등과 같은 미래형 자동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이 우리나라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이러한 자동차 강국들의 기술개발동향 및 사업전략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정부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의 기술력 제고와 부품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최우선을 두어 중장기적인 기술개발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최근 산ㆍ학ㆍ연 등 각 분야에서 관심 있는 주요 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신뢰성 있는 분석 정보의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나, 실제 연구ㆍ분석기관들을 통한 공급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는 산업구조상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중 하나인 미래형 자동차를 분석대상 기술로 선정하고,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심도 있는 기술동향분석, 연구개발 동향분석, 특허정보 분석, 산업 및 시장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국가정책수립자에게는 국가연구개발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R&D의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정보획득 및 분석에 한계가 있는 기업 및 연구기관의 기획 및 전략 수립자들에게는 기업의 사업계획 또는 R&D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충실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3. 연구의 방법
본 보고서에서 기술정보는 미래형 자동차 중 PEV, HEV, FCEV를 위주로 분석하고, 시장정보 역시 동일한 범주로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천연가스 자동차, LP가스 자동차 등은 본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제 2 장 기술동향분석에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원(KISTI)이 보유하고 있는 문헌과 최근 해외발표 저널, 전문가자문 등을 통해 미래형 자동차의 기술 및 R&D전반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보 분석을 수행하였다.
제 3 장 특허정보 분석에서는 미래형 자동차에 관해 조사된 특허정보를 중심으로 특허 맵핑(Patent Mapping)을 실시하였다. 기술흐름 추이와 최근의 기술동향, 출원인 분석을 통한 기술의 우위현황 및 기술의 주요 분포도 등을 국가 및 기술 분야별 등으로 도식화된 그래프를 이용하여 세분화ㆍ체계화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특허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미래형 자동차에 관한 특허정보 분석에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http://www.kisti.re.kr)에서 제공하는 각국의 특허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제 4 장 시장동향 및 전망에서는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대한 개요와 특성을 살펴본 후, 산업구조 및 환경을 우선 분석하고, 국내외 시장 동향을 조사ㆍ분석하였다. 그리고 미래형 자동차 분야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일본의 최근 분석보고서의 발표 자료를 근거로 하여 향후 시장을 전망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7. KISTI 연구성과 > 연구보고서 > 2002
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0967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1000015681
Fulltext
 http://www.ndsl.kr/ndsl/commons/util/ndslOriginalView.do?dbt=TRKO&cn=TRKO201000015681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