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rnative Author(s)

Abstract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광섬유는, 코어보다 굴절률이 약간 낮은 클래딩으로 둘러싸인 빛을 전달하는 도파관(Cylindrjcal Wave Guide)을 말하며, 고밀도 기질에서 저밀도의 기질로 빛이 진행할 때 경계면의 전반사에 의해 빛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못하도록 원통형의 구조로 되어 있다.

광섬유는 재질에 따라서 석영계 광섬유(GOF; Glass Optical Fiber), 합성유리 광섬유, 플라스틱 광섬유(POF; Plastic Optical Fiber), 다성분계 광섬유로 구분되며, 석영계 광섬유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통신용에는 손실이 적은 석영계 광섬유(GOF)가 주로 쓰이고 있으며, 플라스틱 광섬유(POF)는 아직까지는 조명장치용이나 장식용으로서 광에너지 전송에만 주로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