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가공기술

Abstract

1960년 미국 휴즈항공사의 Maiman에 의해 개발된 레이저는 획기적인 발명품의 하나로서. 최근에는 레이저 응용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통신, 정보처리, 가공, 계측, 의료, 생활기기, 원자력 발전, 우주과학분야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개발해야 할 범위도 넓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레이저 가공기는 금속, 목재, 아크릴, 석영유리를 비롯하여 신소재, 세라믹에 이르기까지 재질에 관계없이 자유자재로 용접, 절단 및 가공할 수 있는 첨단기기로서, 세계적으로도 10여개국 만이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반도체, 자동차, 메카트로닉스, 항공우주 등 고품질의 부품이 필요한 첨단산업의 경우에는 레이저 가공기를 이용한 부품가공이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에는 광통신과 더불어 레이저 가공의 기반기술 확보가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인자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