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융복합기술분석정보 로드맵 설계 및 정보조사

Abstract

${\circ}$ 기술동향분석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방법론이나 구성에 관한 자료들은 사실상 찾아보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러나 대규모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한 거시적 분석은 아담 스미스의 분업이론에서도 활용될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circ}$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동향분석에 관한 방법론이나 구성이론에 관해 정리된 문헌들은 사실상 찾아보기 어려우며, 관련 전문기관의 성격만큼이나 다양한 형태의 분석물들이 구성을 달리하여 서비스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분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통계자료와 참고자료의 한계, 그리고 분석 전문가의 역량 등에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으나 외적인 요인에서도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