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망 협업 연구 환경 구축 서비스

Abstract

1. 필요성 o 국가과학기술의 성장과 연구협력 전용 네트워크의 필요성 증대 o 핵심 첨단과학기술 응용분야 중심의 글로벌 연구협업 연구망 역할 필요 o 첨단 과학기술 응용 연구자와 밀착된 망 응용 기술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응용 연구자 지원 서비스 강화 필요 o 협업연구 활성화 및 성과확산의 주도적 선도 역할 필요

O 망응용기술의 개발 및 적용

- UCLP 확장 모듈 개발 및 서비스에서는 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을 이용하는 국내 과학기술자들에 대해 국내외 협업 연구를 수행할 때 UCLPv2 기반의 Network-level APN 구성 서비스의 안정화 및 액세스 망을 지원하는 서버엔진코어 및 인터페이스의 개발과 시스템을 구축하여 확장된 영역에서 고품질 전용망 자원 서비스.

- 협업형 공유영상 전송 기술 개발은 ConferenceXP 기반의 다양한 공유영상 및 정지영상 전송 기술의 개발로 원격 의료교육, 원격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 공유를 통한 원격 협업연구 및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

- 망성능 가속시스템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가속화 하여 우수한 성능을 요구하는 그리드 기반 응용지원 및 활성화응용연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반 마련과 응용연구자들이 망 성능가속인프라에 접근하기 쉬운 방식을 제공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고속 전송을 활용한 국제 협업 연구 활성화 지원.

Keyword

과학기술연구망; 망운영센터;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연구망 엔지니어링; 첨단 R&D 응용연구지원; 대용량 데이터 전송; UCLP; 람다 네트워킹; 망 성능 가속; 협업형 공유영상; KREONET; Network Operation Center; Hybrid Network; KREONET Engineering; Support for Advance R&D; Bulk Data Transfer; Lambda Networking; UCLP; Performance Enhancement; Remote Collaboration; CX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