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e-Science 환경 구축

Description funder : 교육인적자원부 agency : 교육과학기술부

Abstract e-Science는 연구 활동의 개념을 변화시키는 패러다임 창출형 혁신으로 과학기술 경쟁력을 좌우할 국가 비전 사업이다. 미국, 영국 등을 포함한 선진국과 중국 등의 후발국들도 현재의 정보기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막대한 예산을 투자, 차세대 국가 경쟁력 확보에 전력하고 있다. 이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보유한 국내 유일의 공공목적 슈퍼컴퓨팅 인프라와 초고속연구망을 기반으로 국내 연구자들을 위한 e-Science 연구 환경을 구축하여 폭넓은 파급효과 또는 선도적인 커뮤니티 중심의 연구협력체(Collaboratory) 구성 및 도전적이고 선도적인 응용분야의 발굴?수행하고 급격히 발전하는 e-Science 연구 성과 및 기술의 국내 보급 및 국제 선도를 위한 연구자간의 에코시스템(echo system)을 구축하고 활성화함은 물론, 국내연구자들에게 글로벌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과학기술연구 생산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1. 4대 분야 e-Science 환경구축?기술개발 및 선도응용연구

- 폭넓은 파급효과를 가진 도전적이고, 선도적인 문제의 발굴 및 해결

- 과학기술 전 분야에 활용되는 핵심 S/W 의 개발 및 국내외 기술 보급

2. 글로벌 데이터 팜 및 첨단 분야 사이버 R&D 원격 협업 환경 구축, 서비스

- 수요자와 개발자가 결합된 Cross-disciplinary 커뮤니티 구성 및 교육

- 글로벌 랩 프로젝트 창출 및 국제 공동연구 지원

3. 국가 사이버 R&D 지원 센터 구축

- 국가 e-Science 대표 창구역할 및 지원체계 구축

- 융합형 응용연구 지원센터, e-Science 기술센터, Cyber 교육 센터

Keyword e-Science 연구 환경; e-Physics; e-LifeScience; e-Engineering; e-GeoScience; e-HEP; HTC; Alice Tier2 센터; 대용량 데이터 팜; 글로벌 협업; AccessGrid; e-Science research environment; e-Physics; e-LifeScience; e-Engineering; e-GeoScience; e-HEP Alice Tier2 center; large data farm; global collaboration; AccessG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