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문자료센터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자문

Abstract

키워드 기반 검색은 직관적이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술정보 분야에서도 현재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학술정보를 분석하는 진보된 시도를 하기에는 키워드, 메타데이터 만으로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으므로 진보되고 검증된 또다른 방법론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본 연구는 원문 기반 분석이라는 방법론을 학술정보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타당성을 검증하고, OntoFrame을 적용하여 의미 기반 응용의 현실성을 보이고, 이들을 통해 앞으로의 적용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원문 기반 분석을 위해서는 정보 추출, 언어 분석, 문서 클러스터링 등 다양한 자연어 처리 및 텍스트 마이닝 기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확보하고 있는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술정보 분석에 직접 적용하고자 하며, 세부적인 적용 분야로 심사자 추천을 선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