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술 분야 정부출연(연) 지방 과학기술 협력기반 조성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지방과학기술협력기반 조성은 지역의 과학기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산.학.연.관 플랫폼을 구축하는 동시에 출연(연)의 역할제고가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지방은 기존의 전통제조업에 과도하게 고착되어 있어 첨단산업개발을 위한 여유가 없을뿐더러 지역의 혁신 잠재력을 확보하지 못한 실정이다. 혁신 잠재력의 척도인 과학기술 기반은 취약하며, 이를 통한 지역발전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 연유로 국가 및 지역의 과학기술기반으로서 산.학.연.관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며, 주체 중에서 출연(연)의 새로운 역할이 요구된다. 출연(연)은 지방과학기술 협력기반 조성을 위하여 플랫폼을 배태시키는 구축지원자로서 역할변화가 거듭나는 위치제고가 있어야 한다.

이는 각 지역에 차별적 과학원리와 특정기관을 대표하는 프로젝트 참가자 사이의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지식교환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출연(연)의 역할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교환시스템에서 출연(연)의 역할은 새로운 지식의 공급 및 확산 기능을 포괄하는 지식교환 전문가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는 출연(연) 본연의 기능인 기초.응용.개발 연구의 지속성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개발된 지식을 수정.시연하며, 특허 및 기술이전, 라이센스 계약, 그리고 출연(연)의 자체 사업화까지도 요구된다. 따라서 지방과학 기술 협력기반 조성을 위한 출연(연)의 역할과 기능은 지식생산에서 확산.적용까지 확대해 나가야 한다.

Keyword

혁신클러스터; 지역혁신; 국가혁신; Innovative Cluster; Regional Innovation; National Inno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