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슈퍼컴퓨팅 응용기술 개발 및 응용연구

Abstract

슈퍼컴퓨터 사용자 요구에 기반한 선도적 슈퍼컴퓨팅 응용기술개발 및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사용자 전문 기술 지원, 사용자 확대 그리고 슈퍼컴퓨팅사업 고도화에 기여하고자 함. 슈퍼컴퓨터 규모/성능의 대형화(테라급) 및 융합형 응용연구의 가속화에 따라 핵심 슈퍼컴퓨팅 응용기술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첨단 응용연구 수행이 e-Science 연구 환경으로 급격히 전환중임. 그러나 국내에서는 슈퍼컴퓨팅과 첨단응용연구의 연계 및 상호간의 시너지효과 창출이 부족하고, 슈퍼컴퓨팅 기술개발 및 연구를 기반으로 연구 효율의 극대화 및 선도가 요구됨. 따라서 슈퍼컴퓨터 사용자 확대를 위한 국내외 홍보 및 협력 활성화 필요함.

2007년도에 슈퍼컴퓨팅 응용연구 지원을 통하여 전략과제, 도전과제 등을 60, 11여건 발굴하였으며,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도출함. 또한, 기술지원을 통하여 연구자의 능력을 20배 이상 증대하는데 기여하였음. 4호기 도입에 따른 활성화, 슈퍼컴퓨터 교육 등을 정비하였음.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구조, 나노 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해외에 전문가를 파견하여, 기술을 습득하여 국내에 전수하는 등의 성과를 도출함.

Keyword

슈퍼컴퓨팅; 응용연구; 전략과제; 거대과제; 사용자지원; 교육 및 홍보; Supercomputing; Application research; Supercomputing Strategic Program; Grand Challenge; User support pogram; Education and public re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