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e-Science 환경 구축

Abstract

컴퓨팅 자원 및 실험 장비 운용, 휴먼리소스 연계를 통한 e-Science 연구 환경은 기초과학 연구, 산업체의 연구 개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 및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연구의 대형화 및 융합화가 가속화되면서 연구개발 방법이 차세대 연구 환경인 e-Science 체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국가 차원의 e-Science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본 연구는 4대 중점 분야에 대한 세계적 수준의 e-Science 환경 구축, 선도 응용 연구 및 첨단 서비스 구현을 위해 e-Science 선도 응용 연구, e-Science 기반 기술 개발, 고성능 협업 인프라 구축 개발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1. e-Science 선도 응용 연구는 4대 중점 분야(e-Engineering, e-LifeScience, e-Physics, e-GeoScience)의 e-Science 연구 환경 구축을 위해 슈퍼컴퓨팅, 대용량 실험 데이터, 첨단 데이터 처리 기법 등에 관한 연구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을 도출하였고, 연구 커뮤니티의 연구 협업에 필요한 e-Science 연구 환경의 개발을 수행하였다.

2. e-Science 환경 구축을 위한 e-Science 기반기술 설계 및 프로토타입 구현”을 목표로 Scientific Workflow 및 Application Repository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고, Large Scale HTC 기술 설계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외에도 Alice Tier2 센터를 구축 및 운영, e-Science 환경구축 기반기술 선행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WSRF 기반의 그리드 MPI 서비스 기술 연구 및 개발, 그리고 글로벌 스케쥴링 기술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였고, 대량의 데이터를 가시화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개발하여 이용자들이 손쉽게 대용량의 데이터를 가시화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3. 글로벌 협업 환경에서의 원격 고해상도 가시화 및 공유를 가능케 하기 위한 Tiled Networked Display 도입하였고, 협업에 사용되고 있는 각종 어플리케이션들을 충분히 지원$\cdot$수용하고 더 많은 사용자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AccessGrid 룸 노드 장비 현대화하였다. 그리고 협업 도구를 이용하면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AccessGrid의 서비스를 고도화하였다.

Keyword e-Science 연구 환경; Alice Tier2 센터; 그리드 MPI; 데이터 가시화 시스템; 글로벌 협업; e-Science research environment; scientific workflow; HTC; Alice Tier2 center; Grid MPI; data visualization; global collaboration; AccessG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