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산업 정보분석 연구

Description funder : 과학기술부 agency : 과학기술부 agency :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Abstract o 본 연구과제는 국가 연구개발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R&D 의 성공가능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주요제품 및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국가 산업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함.

o 본 연구과제를 통하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성장동력 관련 90과제의 전략산업 정보분석 보고서를 발간하였고, 기술시장 정보분석의 체계화와 관련된 연구보고서 4과제를 발간하였음. 기술시장 지식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주간나노기술동향지 및 부품.소재 기술 분류체계 세분화방안 보고서를 발간하여, 각종 KISTI 의 정보제공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수요자에게 무료로 제공하였음.

o 차세대 유망아이템 정보분석 80 과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슈 중심으로 분석하여 독창성 있는 보고서를 발간하였고, 10대 성장동력산업 10 과제는 성장동력산업간의 비교분석을 통해 추진전략을 제시하였으며, 기술시장 정보분석의 체계화를 위한 연구보고서(4과제) 에서는 정보분석의 체계화를 도모하였음. 부품.소재 기술분류체계 세분화방안은 외부 전문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전문성을 제고시켰으며, 연구성과물의 효율적인 활용 및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교류협력 활동을 수행하였음.

o 전략산업정보분석 보고서와 각종 동향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국가연구개발 및 민간 R&D 분야의 성공 가능성을 향상시키고, 신규사업 투자 방향을 선도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하며, 정보활동의 지원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산업발전과 기술혁신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끌어 갈 수 있음.

For the purpose of utilizing the national R&D assets and maximizing its opportunities, it is important to provide Korean industries with technology & market analysis information in order to support efficient decision making in commercialization of R&D projects.

Keyword

전략산업; 정보분석; 기술동향; 산업정보; 수요예측; 기술분류; 나노기술동향; Strategic Industry; Information Analysis; Technology Trends; Industrial Information; Demand Forecast; Technology Classification; Nano Week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