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염기서열의 색인기반 검색 기법 개발

Abstract

본 연구개발의 목적은 DNA 염기 서열의 색인기반 검색 기법의 개발로서,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서 신규 DNA 염기 서열과 가장 유사한 서열을 가지는 데이터베이스내의 유전자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 과제에서 얻은 성과는 다음과 같다.

(1) 기존 서열 비교 시스템의 한계 극복

(2) 색인기반 DNA 염기서열검색시스템 개발과 웹 서비스 토대 마련

(3) DNA 염기서열에 대한 색인 기법 개발

DNA 염기서열의 색인기반 검색 시스템의 구축으로 상동성이 높은 유전자 서열 검색에, 기존에 알려진 서비스(BLAST) 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를 보장 한다. 당해연도 사업의 결과로 개발된 DNA 염기서열 색인기는 KISTI 가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 정보검색관리시스템(IRMS)인 KRISTAL-2002 시스템 (

According to the advancement of experimental techniques in molecular biology, genomic and protein sequence databases are increasing in size exponentially, and mean sequence lengths are also increasing.

Keyword

바이오인포매틱스; 색인; DNA; 서열 검색; Bioinformatics; Indexing; DNA; Sequence Retrieval; Hom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