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 태스크 스케줄링 기법에 관한 국제 공동연구 및 그리드 테스트베드 구축

Abstract

본 연구실은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두 가지 연구를 함께 한다. 우선 ISTI 를 중심으로 하는 컴퓨팅 그리드 테스트베드 구축에 본 연구실의 클러스터 자원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그리드 테스트베드 구축과 서비스에 대한 지원 및 연구를 진행한다.

두 번째 연구는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한 그리드를 위한 태스크 스케줄러의 개발이다. 일단 이미 그리드를 위한 태스크 스케줄러 를 개발한 경험이 있는 UCSD 의 GRAIL 연구실과 공동으로 협력하여 현재 그리드 상에서 스케줄링에 대한 연구가 어디까지 진행되어 왔는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기술문서로 정리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리드 시스템에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해보고 그리드 시스템을 이해하여 그리드 시스템에 유용한 새로운 스케줄링 이론을 만들어내고 기술 문서 및 논문을 도출한다. 이와 병

행하여 그리드 스케줄러 툴을 개발한다. 현재 GRAIL 연구실에서 개발한 태스크 스케줄러는 특정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위한 툴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 툴을 입 수해서 수정하는 방식으로 그리드에서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 본 연구를 통해서 개발할 예정인 스케줄링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툴을 개발한다.

As mentioned above, there are two parts to this research. First, we will support the construction of a reliable Grid testbed (K*Grid) and services by installing Grid software on our Myrinet cluster system and connecting to K*Grid. Second, we will work with the GRAIL Lab at UCSD in order to create an effective new Grid task scheduling method and tool. We will survey the current state of Grid task scheduling research and summarize our findings in a technical report. Based on this survey, we will identify specific shortcomings of previous methods and develop a new Grid task scheduling method. The GRAIL Lab already has a Grid task scheduling tool that is targeted towards specific types of application programs. We will obtain this tool and modify it so that it works for general application programs and uses our new Grid task scheduling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