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성과분석 및 확산체제구축

Abstract

본연구는 R&D 성과의 분석 및 확산체제 구축을 통하여 정 부의 연구개발 성과율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연구 개발 기획에 대한기초자료를 제공 함으로써 공공부문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R&D 성과 분석 및 확산체제를 효과적으로 구축.운용하기 위하여 R&D 성과분석정보 시스템 개발 및 전문가 연계활용체제 구축, R&D 가치 평가 모델 및 핵심 지표 개발 등 기술가치평가 정보지 원기반, 국가연구개발 성과확산 정보전략계획 등 R&D 성 과확산을 위한 정보기반 구축을 위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 체계적인 기반구축을 위하여 연구성과평가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비교.검토하여 개선점을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성과지표 연구 및 개발, R&D성과의 파급효과 측정, R&D 우선 순위 결정 모델 , 기술수명지표, 기술클러스터링 지표를 개발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존기술가치평가모델 및 R&D 의 사결정 지원시스템의 분석 모델을 통합.적용함으로써 R&D 초기 단계에서부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R&D의 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선택과 집중에 의한 최적의 자원배분 및 효과적인 R&D 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 도록 하는 연구성과정보 지원시스템 구축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R&D 성과 평가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그룹을 구성하여 산.학.연 핵심 역량간의 다각적연계를 통한 지식 교류 지원 형 가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외부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등 전문가 교류 네트워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기존 연구개발성과평가제도 및 사례를 분석하고 개별기술의 수요가치를 분석하기 위한 컨조인트 분석 가이 드라인을 마련하였으며 기술가치평가와 NIS 연계확산체제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계량적 방법론으로서 R&D 성과의 파급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Keyword

R&D 성과평가; R&D 성과관리시스템; 기술가치평가; 경제성 평가; 국가 연구개발사업; R&D performance; R&D management system; R&D valuation; technology valuation; public 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