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Ⅴ)

Abstract

본 사업 은 과학기술분야 우수 여성인력 의 양성 및 활용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으로, 여성인력 의 과학기술분야 진출을 적극 유도하고 지원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종합 여성 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 스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운영중인 여성 과학기술인력 DB 는 각 개인의 경력관리 등 체계적인 기초조사자료를 근거로 하여 구축되어 있으며 , 올해 5 차년도 사업 으로 1~4 차년도에 이어 정부출연 연구기관, 기업 체 연구소 및 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공계 여성 전공자들의 기본정보 및 연구실적 등의 정보 총 7,134 건이 수록되어 운영되고 있다. 올해 5차년도 사업 은 신규 데이터 및 갱신 데이 터 총 1,500 건 입력 을 목표로 하였으나, 본 사업 의 적극적인 홍보와 자료수집 결과, 여성 과학기술인들의 높은 호응으로 총 2,162 건 (신규 데이터 386 건, 갱신 데이 터 1,776 건)을 구축하였다. 또한 본 사업 수행 결과 수집하여 보유하고 있는 갱신 자료는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것이며 , 이렇게 구축된 DB 는 과학기술분야 우수 여성인력의 양성 및 활용, 여성 과학기술인의 연구역 량 강화를 위한 정책 자료로 사용되며 ,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연구지원 확대 및 경력 관리, 전문 여성인력의 네트워크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Keyword

여성과학기술인력; 데이 터베이스; 통계; 검색; 온라인 입 력시스템; Women Scientists and Engineers; Data Base; Statistic; Search; On-line Input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