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분야 전문정보 DB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 외적으로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online 상에 발표된 한의학 관련 정보들이 점증하고 있어 이를 수집 , 분류하여 database 를 구축하고 ,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연구한 결과물인 연구보고서를 Digital 화하여 연구보고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보수요자들에게 이를 제공한다 .

가 . 연구의 목적

Web상에서 수집한 한의학 정보를 활용하여 한의학 연구의 추세와 연구 내용을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한의학 연구자들의 연구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 연구현황 자료 분석과 국내외의 한의학 연구개발 정보의 조사를 통해 한의학 연구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자료 조성 및 서비스를 하며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생산되는 연구보고서를 e_book 으로 Web상에 발표함을 목적으로 한다 .

나 . 연구 내용

한의학정보를 정해진 분류기준에 의하여 수집 , 분류하고 , 분류된 자료의 활용가치여부에 따라 저장 , 또는 소멸시키는 방법을 자동화한다 . 활용가치가 있는 정보를 database 로 구축함을 목표로 , 한의학 관련 학술자료의 유형과 자료량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병행한다 .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연구한 연구결과 보고서를 realtime 으로 수집하여 , 이들 자료를 database 화한다 . 일부 원문 자료의 비공개 보고서는 목차만 소개하는 방향으로 content 를 구축한다 .

다 . 기대 효과

한의학 전문분야의 Web directory 연구를 처음 시도하는 만큼 한의학 정보요구자의 색다른 정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며 , 연구보고서 data 를 지속적으로 축적하여 한의학정보를 보급함으로 관련 산업의 육성 발전을 촉진한다.

Keyword

한의학; 웹 디렉토리; 연구보고서; 전자문서; 정보학; Oriental Medicine; Webdirectory; technical report; database; 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