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서비스 시스템의 구조와 사용자 현황 연구

Abstract

요약DBMS 와 IRS 를 연동한 이중적 구조의 문헌정보서비스 시스템의 문제로 DBMS 와 IRS 의 기능을 결합하여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IRMS 의 연구.개발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IRMS 에 적용하기 위하여 DBMS 의 기능과 IRS 의 기능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개발한다고 할때 , 현실적인 측면에서 그 기능을 생각해 보면 , DBMS 의 일부 기능과 IRS 의 전체 기능 적용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IRMS 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사항이 많이 남아 있다.

IRMS 의 정보 검색의 신속성과 정확성의 개선이 요구되는데 검색사용자들은 정보 검색에 있어 서 빠르고 정확한 자료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정보의 수정이 즉각적으로 필요하므로 IRMS 의 장점을 더욱 개발할 필요가 있다.

다른 하나로 보안 문제와 데이터 관리의 불안정 문제의 개선이 필요하다. IRS 의 전체 기능에 DBMS 의 일부 기능을 적용 하였다면 IRS 는 보안에 관련된 사항에 많은 문제가 있고 데이터관리가 불안정 하므로 DBMS 의 보안 및 데이터관리 기능을 적극 적용 하여야 할 것이다.

Keyword

문헌정보서비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정보검색; 보안; 데이터 관리의 불안정; DBMS; IRS; IRMS; literature information; secu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