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통합망 기반 확장형 네트워크 연결 기술과 디스플레이 노드 구조 연구

Abstract

기존의 영상회의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감적인 공동작업 환경을 목표로 하는 Access Grid(AG) 기술은 전 세계 1 천여 개의 기관에서 협업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안정적인 AG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멀티캐스트 네트워크의 보급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해 AG 커뮤니티에서는 멀티캐스트 브리지와 이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AG 가 멀티캐스트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사용자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성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하고 있지만, 여전히 방화벽이나 NAT 뒤에 존재하는 네트워크 등 액세스그리드를 원활히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UDP 기반의 터널링 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연결성 개선 기술을 구현하고, 이를 AG 에 적용할 수 있는 형태인 AG Connector 를 개발하였다. 또한 진보된 협업 환경 구축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디스플레이 노드의 구조를 제안한다. Digital Video(DV) 와 High-definition Digital Video(HDV) 등 고해상도 영상 데이터의 디코딩은 높은 자원의 소모를 요구하기 때문에 단일 시스템에서 처리 가능한 영상의 개수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기존의 AG 디스플레이 체계는 다수의 영상 처리 노드들 간에 미약한 협력구조로 인하여 , 다수의 고화질 비디오를 일괄적으로 처리하고 통합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처리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확장형 디스플레이 노드의 구조를 연구하고 그 결과로 SVC(Scalable Visualization Consumer) 를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의 보급을 위해 미국의 ANL(Argonne National Laboratory), EVL(Electronic Visualization Laboratory) 과 함께 해외 공동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외 공동 연구의 결과로 AG Connector 의 UMTP Server 가 ANL 에서 구동중이고, EVL 의 SAGE 프로젝트에 고화질 영상 부분을 추가하였다.

Keyword

액세스그리드; 멀티캐스트; 네트워크 연결성; 확장형 디스플레이; Access Grid; Multicast; Network Connectivity; Scalable Dis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