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d-IR 중심의 미들웨어 표준안 개발 II

본 최종연구 보고서는 "Grid-IR 중심의 미들웨어 표준안 개발 II" 로서 아래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어 수행되어 왔음.

1. 본 과제는 표준화 과제이 기 때문에 표준화 활동 관련하여 필수적이며 부수적인 사항들인 GGF 참석 , GGF GRID_IR Working Group 의 표준화 관련 회의 참석 , 전자 우편 회의 참석, 표준화 관련 논의 및 조언 , 표준화 관련 문서 검토 및 수정 등등의 활동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또한 이 러한 활동들이 이 루어져 왔음.

또한 GGF GIR WG 과 공동 연구의 형태로 그리드 기술을 적용한 정보검색 시스템을 구축하여 참조 사이 트로 운영 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스템 구성을 통한 확장성과 보안, 그리고 분산처리 기능 등을 상호 협력 하에 검증할 단계에 있다.

2. 본 연구의 목표 중의 하나인 국제 표준안 작성 및 기고와 국내외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그리드 환경에서의 정보검색 기술에 대한 특화되고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과제에서는 그리드 환경 하에서의 정보검색 서비스 프로토타입의 개발과 관련하여 현재 연구 활동을 GridIR WG과 연계하

고 있고, GSI(Grid Security Infrastructure) 보안 설정과 가상조직 (VO, Virtual Organization) 을 기반의 동적인 그리드 검색시스템을 구성 및 시연 , 테스트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The scope of this research includes (i) GGF standardization activities such as participation and guide of GIR WG direction, review WG GWD documents, participation in email discussions and meetings, (ii) research o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s in Grid environment such as OGSI or Globus. This also includes a prototype for information retrieval services implemented on commercial search engine and GT3.0. In addition to this VOMS (Virtual Organization Management Service) and multi-level security services are also developed. And it is expected that this GGF experimental document is registered and published soon.

Keyword

그리드; 정보검색; 미들웨어; 표준화; 검색엔진; Grid; Information Retrieval; Middleware; Standardization; Search Eng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