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웹 디렉토리 및 과학기술 전문정보 DB 구축 (2005)

Abstract

지구의 71%를 차지하는 해양은 인류의 생명과 전지구적 환경변화에 매우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 우리나라가 21세기 선진국가로의 진입과 해양부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해양과학기술의 연구개발과 그 성과의 광범위한 보급 및 확산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미래학자들이 예견했듯이 21세기는 ‘해양의 시대’인 것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21세기는 해양이 제공하는 자원을 누가 더 잘 보전하고 지속가능하게 이용하느냐가 국가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세계 각국은 비좁은 육상에서 벗어나 생명의 근원지이며 아직도 많은 미답지를 가지고 있는 바다에서 자원을 개발하고 이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Oceans covering 71% of the earth surface have close relations with human lives and global environmental change. In the 21st century, environmental deterioration has become one of the grave problems for hum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