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전문정보 DB 구축에 관한 연구 III

Abstract

한의학에 관한 정보가 인터넷상에 여러 가지 형태로 발표되고 그 사용량이 점증하고 있어 이들 정보들을 선별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였으며 , 한의학 정보의 차별화를 기하여 정보수요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접할수 있도록 하고 , 향후 보편화될 원격진료 (ehealth)의 자료로 이용할수 있도록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1. 연구의 목적

인터넷상에서 취득하는 정보는 우리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한의학 분야의 정보는 국민보건과 밀접한 만큼 상세하고 정확한 자료의 수집 및 보급이 필요한 것이다 . 수집된 자료는 한의학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도 건강관리등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2. 연구 내용

한의학정보를 31 개 분야로 구분하여 866 개 사이트를 등록하고 21,333 건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 사이트의 신생 , 소멸을 계속 관찰하여 수집 , 분류하고 정리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다양하고 효율적인 정보를 획득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수집 범위는 국내외 한의학 관련 자료를 총괄하고 전산시스템은 리눅스 (Linux) 를 기본으로 이용하고 윈도우즈 (MS Windows) 를 병행 이용하였다 .

3. 기대 효과

정선된 한의학 웹정보를 연구자 및 일반인들이 이용하므로서 정보의 신뢰성 및 정보의 허실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국민보건향상에 이바지하며 더 나아가 곧 도래할 원격진료(ehealth) 시대를 맞아 자가 진단 및 건강 평가기준이 될수 있도록 할것이다.

Keyword

한의학; 웹 디렉토리; 연구보고서; 전자문서; 정보학; Oriental Medicine; Webdirectory; technical report; database; 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