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분야 웹 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 구축(Ⅳ)

Abstract

국제적인 인터넷 시장조사회사인 닐슨 넷레이팅스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2004년 5 월중에 미국인이 검색엔진을 이용한 횟수는 2003 년 5 월에 비해 30% 증가하였으나 실제로 검색 결과로서 표시된 사이트로 이용한 횟수는 불과 2%에 그쳤다. 이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인터넷의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인터넷의 양적인 팽창으로 인하여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는 쉽지가 않다. 특히 전문적인 정보를 요구할 경우 기존의 검색엔진은 모든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여 분류하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가 어렵다. 이에 인터넷 정보를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분류 및 정보 제공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 산재해 있는 철도관련 동향정보, 저널의 원문정보, 부품 정보 등 원문정보를 수록하고 있는 사이트를 주대상으로 하여 DB 를 구축하였고, 분류체계는 기존의 3단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분류체계에서 2 단계(대분류, 중분류)분류체계로 단순화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질 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검증작업을 수행하였다. 철도분야 웹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는 KISTI 홈페이지 및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자도서관을 통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Keyword

철도; 분류체계; 데이터베이스; 웹디렉토리; railway; classification scheme; web directory;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