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ICH-GX의 성능향상 및 기능 확장

MPICH- GX는 그리드 환경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능을 확장한 MPI 라이브러리이며 현재까지 NAT와

Proxy를 사용하여 Private IP에서 통신을 할 수 있는 메커니즘과 미들웨어에 독립적으로 초기화를 수행할 수 있는 File 기반의 초기화 모듈을 개발하고 MPI 라이브러리 내에 삽입하였다. 당해년도에는 기존에 개발된 여러 가지 기술들을 하나의 라이브러리로 통합하고 라이브러리를 안정화를 하는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파일 기반 초기화에 사용된 파일 포맷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라이브러리에 통합하였으며 결함허용을 가지고 있는 MPICH- GF를 통합하기 위해 상호 문제점 을 분석하고 코드를 보완하였다. 현재 라이브러리 통합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금년 중 모든 기능을 포함하는 응용에 대해 테스트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당해 연도에는 기존에 진행되었던 연구를 통합함과 더불어 그리드 환경에서 MPI의 역할과 프레임 워

크에 대한 재설계 작업을 실시하였다. 그리드 환경은 매우 여러 관리 도메인에 있는 자원을 포함하는 동적이고 이종적인 시스템을 가정하고 있으며 따라서 기존에 단일 MPP나 클러스터에서 MPI를 개발하던 환경 과 매우 다르다. 또한 그리드 환경에서는 참여자가 응용개발자와 자원제공자, 브로커 등으로 세분화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성격도 고려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새로이 작성된 프레임워크에서는 MPI 프로세스를 구동하는 프레임 워크와 MPI 라이브러리를 구분하였으며 실제로 MPI를 서비스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정의하였다. 끝으로, 현재 GX개발의 기반이 되고 있는 MPICH- G2는 구동 프레임워크를 분리하고 라이브러리 관점에서 바라볼 때 기능성, 안정성, 유지보수성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될 수 있는 몇가지의 라이브러리를 본 보고서에서 소개하였다. 본 보고서는 향후 그리 드 환경에서 MPI 라이브러리 및 프레임 워크 연구에 대한 기반 자료로 사용 될 것이다.

Keyword MPICH-GX; MPICH-GP; MPICH-GF; MPI V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