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정보네트워크(Inno-NET) 성과활용 사업

Abstract

최근 IT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이행으로 규모와 업종을 불문하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한 기업의 능동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중소ㆍ벤처기업은 창업을 하고 성장하면서 다양한 고비가 있게 마련이고 그 고비마다 필요로 하는 요구도 다르고 이에 따라 지원하는 내용과 방법도 상이하다. 즉 기술적 요소는 우수하나 경영적 요소가 부족하거나 경영적 요소는 우수하나 기술적 요소가 부족하여 적지 않은 애로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br /><br />

효과적인 기업지원체제의 필요성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참여정부 출범이후 지속적인 중소기업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7차례에 걸쳐 단계별ㆍ과제별로 중소ㆍ벤처기업 육성정책을 수립 및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참여정부는 중소기업을 하나의 군집에서 혁신선도형, 중견자립형, 소상공인 등 3등급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창업, 성장, 대기업화 등 3단계로 구분하여 총 9개 유형으로 분리해서 관리함으로써 효율적인 지원과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