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핵심정보자원 개발

Abstract

본 연구사업은 과학기술정보자원의 효율적인 유통체제 구축과 호혜적인 공유협력기반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사업은 해외핵심 과학기술정보 개발 및 부존자원화, 국제표준의 고품질 정보콘텐트 개발, 글로벌 지식정보 유통기반 조성 측면에서 수행되었다. 2004년 한 해동안 수행된 주요 연구 성과는 다음과 같다.

국제표준의 고품질 정보콘텐트 개발 : KISTI 콘텐트 품질향상을 위하여 Working Group 을 운영하고 그 결과 산출된 Action Plan 에 의거하여 메타정보고품질화를 추진하였다. 국내보유 핵심정보 자원을활용하여 국가과학기술전문정보DB459,449 건, 국내외 산업재산권DB 1,579,497 건을구축 하였다.

글로벌 지식정보 유통기반 조성 : 국내 최초로 OCLC Governing Member 에 가입하고, 국제협력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Question 포인트 한글시스템을 구현하여 고품질의 과학기술참고서비스를 실시하였다. 국내 대학도서관 및 연구소 165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가연구정보협의회의 협력사업으로, 회원기관에 KISTI Express 및 e-DDS 플랫폼을 보급하여 저렴한 원문제공체제를구축하였다.

또한 정보관리시스템(KIRIS) 를 개발하여 Z39.50 프로토콜 및 웹서비스 기능 뿐만 아니라 XML 레코드의 반입/반출 기능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사업의 성과측면에서, KISTI 정보자원은 정보형태, 주제 및 이용 면에서 최근 국내외 과학기술정보 생산 및 유통, 이용자 정보환경변화, 국가발전의 전략적 방향 등을 반영하여 국가연구 개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해외 과학기술정보의 데이터베이스 통합제작 및 유통을 통해 국내 산학연 연구자의 효율적인 정보접근권을 보장하고 정보활용을 촉진하였다. 학술지 종합목록을 통해 국내 보유중인 정보자원의 소재파악이 용이해져 정보자료 중복구입을 예방하고 정보자원의 적시적 공동 활용에 기여하며, 국내 최저가 원문제공체제를 개선하여 선진국 수준의 정보공유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였다.

The effective integration and dissemin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knowledge information resources is able to accelerate creation of information and bring high value- added information by improving on science and technology R&D competitiveness. Overseas Information Resources Development is necessary to support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and distribute foreign cutting-edge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to domestic users.

Keyword

과학기술정보; 정보유통; 메타DB; 정보자원개발; 정보공유; 종합목록;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Information Service; Meta DB; Information Resources Development; Information Cooperation; Union Cata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