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분석 그리드 사업

Abstract

* 정보분석 그리드 사업에서는 정보분석기법 연구, 정보분석시스템 개발, 기술동향분석보고서 사업을 수행하여 기술정보 컨텐트 및 정보분석 기반을 구축함.

o 정보분석기법 연구에서는 국가적 기술 및 산업혁신의 동력원인 정보분석의 발전방향 구체화하기 위하여 데이터마이닝을 기초로, Technometrics 분석기법의 종류에 따른 상용단계에 있는 분석시스템과 현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정보분석부) 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분석 방법 (또는 기법 )을 조사 및 분석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심층화된 정보분석 방법을 연구.정립함.

o 정보분석시스템 개발에서는 정보의 계량적 분석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정보분석의 수작업 한계에 대처하기 위하여 , 기존 KITAS 문제점을 보완하고 " 정보분석 기법연구" 에서 도출된 최신 정보분석 기법과 IT 신기술을 접목하여 성능을 강화한 새로운 정보분석 시스템(KITAS2004) 을 연구개발함.

o 기술동향분석보고서에서는국가 R&D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관련 산학연 관계자들의 사업기획, 연구개발 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내외 기술동향을 다양한 패턴으로 정보분석하여 제공함으로써 국가 R&D 사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관련 종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

In the fields of science technology, "Information" is rising with a great importance, because it enables us to recognize the home&abroad trends and views about research and development in quality and quantity. And its strategic analysis and efficient application is excess in demand.

Keyword

정보분석기법; 테크노메트릭스; 기술동향; 키타스; 정보분석; Information Analysis Technique; Technometrics; Technology Trends; KITAS; Information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