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TP 보유기술의 기술성 및 사업성 평가사업;인슐린저항성치료제 외 7 과제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br /><br />

21세기는 지식과 기술의 진보가 국가경쟁력 강화와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지식기반사회로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기술 및 경제 패러다임이 전세계의 경제와 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br /><br />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서 연구개발 현장과 산업시장에서의 기술과 지식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산업시장의 분석과 평가에서 기술의 역할에 대한 고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br /><br />

최근의 산업시장은 기술과 지식의 속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여 시장정보 분석에서 기술의 역할을 명시적으로 반영해야 할 시대적인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술평가 및 기술가치 평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정부부처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연구개발과제의 평가와 선정, 정책자금의 지원대상의 선정, 연구결과의 실용화 및 기술이전, 기술거래촉진법에 의한 기술거래사업 등을 위해 기술평가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민간부문에서도 기술집약적 벤처기업의 가치평가와 투자, 시장 메카니즘을 통한 첨단기술의 거래, 기술도입 및 라이센싱(licensing) 등을 위해 벤처투자회사, 전문 컨설팅회사, 기술거래 중개회사 등을 중심으로 기술평가의 활용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