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분석 연구

Abstract

○ 본 연구과제는 국가 전략산업 견인과 연구개발 사업화의 성공가능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미래유망 사업화아이템의 발굴 및 이슈분석, 국가전략과제의 기술기회사업화 심층분석 및 사전타당성 분석, 나노기술 및 부품소재 산업의 기술시장 정보분석, 전문가 및 시스템 연계 기반의 유망전략과제 정보분석 체제구축을 수행함으로써, 국가 기술혁신체제 기반의 지식산업사회 선도에 기여하고자 함.

○ 본 연구과제를 통하여 국가차원에서 지원?추진되어야 할 미래유망 사업화아이템을 발굴하는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30대 아이템을 선정하였으며, 해당 분야의 연구 개발 및 기술사업화 관련 이슈분석을 수행하여 관련 산·학·연·관의 연구개발 및 기술 시장 기획자와 전략 수립 및 정책결정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 수요자에게 제공하였음.

○ 국가 전략과제의 기술사업기회 심층정보분석 연구를 통해 사업화 환경분석, 사업화 이슈분석, 주요 모니터링 분야 및 응용 분야 확인, 시장계량 분석, 주요 경쟁자 분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가 전략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고, 연구개발 전략과제 예비타당성 분석연구를 통해 기술적 타당성, 시장성,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통해 연구개발자원의 투자 효율성 제고 및 효과적인 연구개발 사업화 성과를 창출하도록 하였음.

○ 전략산업 기술시장 정보분석을 통해 10대 성장동력산업인 나노기술 산업의 나노기술 연감을 발간하였으며, 국가 기반 산업으로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 분석 및 교류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주요 수요처에 제공·확산하였음.

○ 유망전략과제 정보분석 체제구축을 위해 국내 기술가치평가 전문가 및 기술시장예측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연구네트워크 구축 및 지식정보 교류, 이론?실무의 전문성 고양, 체계적인 기술가치평가 및 기술시장예측 역량 확충을 지원하였으며, 이를 기술시장 지식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분석 시스템을 고도화함으로써, 유망전략과제 정보분석 체제 기반을 확충하였으며, 전문지식과 분석정보의 공공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체제를 개발하였음.

Keyword

유망아이템; 연구개발사업화; 전략산업; 정보분석; 타당성분석; 기술산업동향; Promising Item; Research and Business Development; Strategic Industry; Technology and Industrial Information Analysis; Feasibility Study; Technology Industry 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