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와 타 클러스터와의 연관산업분석 연구

$\circ$ 대덕특구와 타 클러스터의 산업기술 경쟁력 분석

- 대전 지역과 7개 혁신클러스터 지역별로 산업기술 현황을 개관하고, 이를 기초로 대전과 7개 혁신클러스터별 산업기술 경쟁력을 분석하며, 대전과 혁신 클러스터별로 산업기술 경쟁력을 분석하고, 클러스터의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 지역별 종합경쟁력을 비교 분석함.

$\circ$ 대덕특구와 혁신클러스터의 업종별 경쟁력 분석

- 대전과 7개 지역의 주요 업종별 지표현황을 기초로 지역별 업종의 산업경쟁력 분석하며, 분석결과를 대상지역별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비교분석함.

$\circ$ 혁신클러스터별 가치사슬 분석과 대덕특구와의 연계성 분석

- 대덕특구와 타 클러스터와의 연계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7개 클러스터별 가치사슬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적용 가능한 가치사슬 분석모델을 설정하며, 이에 따라 각 클러스터의 현황을 기초로 유형을 구분한 후, 이 유형에 따른 대덕특구와의 협력 가능성을 탐색함.

$\circ$ 대덕특구와 타 클러스터 간의 기술혁신 연관관계 분석

- 대덕특구 주요 기술혁신 기술군과 타클러스터의 전략산업과의 매칭현황 분석을 통해 기술적 연관도가 높은 클러스터를 확인하고, 지역특성을 감안한 대덕특구와 타 클러스터간 연계강도가 큰 클러스터를 확인하고, 기술적 지역적 연관도를 고려하여 대덕특구와 타 클러스터간의 혁신 네트워크를 분석함.

$\circ$ 대덕특구의 타 클러스터와의 협력전략 도출

- 7개 혁신클러스터별로 협력정책 추진방향과 분야별 협력전략을 제시하고, 대덕특구의 협력전략을 클러스터 단위에서의 협력, 주요 업종별 협력, 주요 기술분야별 협력 등의 측면에서 제시함.

Keyword

대덕특구; 혁신클러스터; 연관산업; 산업기술 경쟁력; 혁신네트워크; Daedeok Innopolis; Innovative Cluster; Inter-Industry Relation; Industry and Technology Competitiveness; Innovative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