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 합금재 소경 주조봉 제조 및 가공 기술 개발 (C2342)

Abstract

직경이 25~120mm의 알루미늄 합금 소경봉을 Hot Top 방식의 수직 주조에 의해 제조하며, Hot Top 방식을 채용한 주조기의 설계 및 제작 기술을 습득하고 운용기술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표면의 결함을 극소화시킨 양질의 소경봉을 제조하는 주조 조건을 찾아내고, 제조한 소경봉을 사용하여 각종 제조 공정(열간 단조, 냉간 단조)으로 시제품(자동차용 부품등)을 제작하고, 그 물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수평 주조기를 설계하였고 현재 제작중이다.본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범위는 아래와 같다. 1) 수직 주조기 설계 및 제작 기술 습득 - 주조의 핵심부위인 Mold의 설계 및 가공 2) 소경봉 주조 조건 확립 - 반연속주조법으로 직경 25~120mm의 Al합금(A6061, A390 등) 소경봉 주조 - 최적의 용해 및 주조 조건 설정 3) 가공 기술 확립 - 열간 단조에 의해 자동차 부품인 Swash Plate 제작 4) 소재의 물성평가 - 결정 제어를 위한 기초 실험 수행 - 소재의 특성 평가 - 소경봉 특성 평가 - 시제품 특성 평가 5) 수평 주조기 설계 및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