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k, No-Gwang; Choe, Seung-Ju; Choe, Byung-Hak; Kim, Doo-Hyun; Na, Young-Sang; An, Young-Geun; Yoo, Wi-Do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02-04
Description
funder : 산업자원부
Abstract
1. 과제명 : 압축기용 블레이드 단조기술 개발
2. 개발목표
가. 최종 개발 목표
P&W 엔진용 컴프레서 블레이드 제조
나. 당해년도 개발목표
- 니켈기 내열합금 718의 단조공정/기계적 특성 상호관계 규명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외산부품 특성 규명
- 단조 금형설계 및 제작
- 시험단조 및 문제점 보완
- ECM 공정설계
3. 개발목표
1. 관련 기술자료 검토
- KIMM에서는 지난 10년동안 주조용 및 단조용 Ni기지 내열합금의 특성향상 및 공정기술개선에 관해 중점 연구수행한 결과 상당 수준의 결정제어 및 열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718합금의 단조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국내 단조업체의 설비를 이용하여 어는 정도 부품 국산화는 가능하지만, 전반적으로 설비 및 인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KIMM과 업체간의 협조로 제품 생산기술의 국산화는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그 시장이 대부분 미국 회사의 품질 보증체제의 권한 아래에 있어 본 연구의 참여업체인 삼성항공과 같은 수요처의 협력이 절대로 필요하다.
2. 단조공정설계/평가
작업의 효율성 향상 및 금형마모를 고려하여 업세팅 후의 단조공정을 2단계로 설계하였다. 여기서 단조공정의 감소는 작업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반면에 단위공정별 소형변형량은 상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금형마모를 촉진시킬 수 있는 여지가 많다. 따라서 2차년도 연구에서 작업성 향상 측면과 금형마모를 고려함으로써 공정개선의 여지가 있다.
3. 단조금형설계/제작
개발하고자 하는 블레이드의 최종 형상을 구현하고 금형제작 및 공정 설계를 위하여 (주)삼성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CATIA를 이용하여 모델을 제작하였다. 궁극적으로 이 모델은
1) 단조 도면 제작시 블레이드의 각 부위별 칫수를 그대로 이용가능하고,
2) 샘플제작시에 측정된 칫수의 Master로서 사용가능하며,
3) 금형제작시에 NC 프로그램의 치공구 방향을 지정하는 데에 이용할 수 있다.
4. 시제품 특성평가
공정별로 얻은 중간 제품에 대하여 조직 및 상온/고온에서의 인장시험을 수행한 결과 항복강도, 인장강도, 그리고 연신율 등에서 P & W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모두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ECM 공절설계/평가
유사품목 (KEP Engine #8 C/Blade)에 대한 공정변수 변화에 따른 수차례의 시험작업으로 작업조건을 설정하였다. 또한 전극설계는 1차 완료하였고, 관련 치공구를 설계중에 있다.
6. 주요기술개발 내용 및 중간결과
별첨보고서
7. 기대되는 성과
가. P&W 항공기 엔진소재 국산화
나. 발전소 (원자력 및 화학)용 가스터빈 소재의 국산화
다. 선박 등의 디젤엔진 소재로서 응용
라. 전량 수입소재의 국산화 및 수출유도
마. 관련 기술은 기술집약도가 높은 기술로써 여타 부품 제조기술에 응용
바. 현재 매우 낙후된 국내 기술수준 향상에 따른 국제 경쟁력 향상
8. 연구기자재의 사용내용
가. 당 연구원의 INSTRON, 크리프 시험기, SEM, TEM 등의 분석장비를 이용한 소재 특성연구
나. Thermacmaster-Z를 이용한 718합금의 열간 성형성 연구
다. (주)삼성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CATIA를 이용한 블레이드 단조용 금형 설계
라. 세명전기공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1600톤 용량의 스크류 프레스를 이용한 압축기 블레이드 정밀단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