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대체연료유 및 각종 용제류의 정제기술에 관한 진단결과 보고서

Abstract

1. 진단과제의 설명<BR/>진단과제의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BR/>(1) Heavy Tar 속의 피치 성분의 용해 또는 분해기술개발<BR/>재원산업(주)에서는 제철소의 코우크스 건류공정에서 발생하는 Heavy Tar에 석유화학제품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잔사유를 혼합, 용해하고 탈수, 혼합, 분쇄, 원심분리 등의 공정을 거쳐 연료유로 개발하여 방카-C유 대체연료로 공급하고 있는데 Heavy Tar의 40-50%를 차지하는 피치(polycyclic aromatic 성분)가 잔사유에 쉽게 용해되지 않아서 제품으로 만든 대체연료를 버너 연료로 사용했을 경우, 연료유의 점도가 높아서 버너의 분사가 잘 되지 않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피치를 잘 용해시킬 수 있는 저가의 용매 개발이나 피치 속의 성분인 방향족 환상물질들을 분해할 수 있는 기술(스팀고온열분해, 촉매 크랙킹)을 출원한 선행특허들을 조사, 분석하여 현재의 기술에 적용함으로써 대체연료의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BR/>이 밖에도 아래와 같은 내용의 특허기술을 조사하였는데<BR/>(2)-(3)<BR/>의 기술은 현재 재원산업(주)에서 개발 중인 기술로서 기술적 내용과 관련된 특허를 조사하였으며<BR/>(4)-(6)<BR/>의 기술은 이미 개발된 기술로서 특허출원을 위해 선행특허를 조사하였다<BR/>(2) molecular sieve를 이용한 1-Hexene의 이성화 반응에 의한 분리, 정제기술<BR/>(3) 합성고무 생산폐액으로부터 고무원료인 ENB(ethylidene nobornene)의 회수기술개발<BR/>(4) 피드백 공정을 이용한 흡착법에 의한 메탄올 정제기술<BR/>(5) 고무제조공정의 폐용매인 n-heptane을 molecular sieve로 정제하는 기술<BR/>(6) 2-ethyl-hexanol 제조공정에서 발생한 부탄올 폐액(slop buthanol)의 정제기술<BR/>2. 진단목표<BR/>본 진단사업의 목표는 (주)재원산업에서 자체적으로 기술개발을 완료하였거나 현재의 기술이 불완전하여 좀더 개량이 필요한 특정의 기술들에 대해 1976년 이후로부터 현재까지의 기간 중에 미국, 일본, 유럽, 한국에서 발생한 선행특허들과 관련특허의 기술내용을 검색하고 그 내용을 정량,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재원산업주식회사에서 개발한 기술들의 특허등록 가능여부와 현재의 불완전한 기술을 개량,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적 내용들을 검토하여 기술개발에 응용함으로써 재원산업주식회사의 기술개발과 특허권 획득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BR/>3. 진단수행내용 및 범위<BR/>단과제의 수행내용은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재원산업의 기술개발과 관련된 세 가지 주제<BR/>(1)-(3)<BR/>과 재원산업에서 이미 개발한 기술에 대해 이 기술이 특허권 등록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조사하는 선행특허조사가 필요한 세 가지 주제<BR/>(4)-(6)<BR/>가 진단과제의 대상주제이다<BR/>진단과제는 주로 정성분석에 중점을 두고 과제를 진행시켰으며 기술개발과 관련된 세 가지 주제<BR/>(1)-(3)<BR/>은 기술정보적 및 경영정보적 관점에 비중을 두고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선행특허조사가 필요한 세 가지 주제<BR/>(4)-(6)<BR/>은 이미 재원산업에서 개발이 완료된 기술이므로 권리정보적 관점에서만 한정하여 과제를 수행하였다.<BR/>또한 본 보고서에는 기술개발과 관련된 세 가지 주제 가운데에서 주로 (1)의 과제를 중심으로 정량 및 정성분석을 수행하여 그 기술적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나머지 주제들은 검색된 자료를 참고적으로 이용하였다<BR/>4. 진단결과<BR/>진단주제인<BR/>(1)-(6)<BR/>에 대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데이터베이스(KUPA(한국특허공개), JEPA(일본공개특허), USPA(미국특허), EUPA(유럽특허))를 검색엔진 서치97을 사용하여 관련 검색어와 IPC분류를 활용하여 검색하였다. 검색결과는 진단주제<BR/>의 경우 4,500여건이 검색되었고<BR/>(2)-(3)<BR/>은 10건 이하가 검색되었으며<BR/>은 해당특허가 검색되지 않았다<BR/>상기의 검색결과로부터 선행특허조사과제로 의뢰된<BR/>(4)-(6)<BR/>의 진단주제는 해당되는 동일한 내용의 특허가 검색되지 않았으므로 선행특허가 없는 것으로 생각되어 (주)재원산업은 자체로 개발한 이 기술들에 대해 특허등록이 가능할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기술개발과제에 해당하는 진단주제<BR/>(2)-(3)<BR/>은 10건 이하의 관련내용들이 검색되었으며 그 검색결과물을 그대로 진단의뢰업체에 제공하였다.<BR/>한편 진단주제<BR/>은 IPC 분류와 검색어를 이용하여 검색한 결과, 약 4,500여건의 특허가 검색되었는데 그 가운데에서 특히 IPC 분류가 C10C(타르, 피치, 아스팔트, 역청물의 처리)에 해당되는 내용(약 1,500건 검색)에서 해결하려는 진단주제와 관련된 특허들이 많이 검색되었기 때문에 이 특허들을 중심으로 정량 및 정성분석을 수행하였다.<BR/>검색된 내용들은 주로 코울타르, 피치로부터의 중질유를 열분해 또는 촉매분해하여 경질화함으로써 연료유를 얻는 방법이 많이 발표되었다. 기술별로는 수소화 촉매분해기술로서 피치의 수소화 분해, 수소화 촉매 제조 및 재생, 석탄계 중질유의 수소화 처리기술이 많이 보고되고 있고 중질역청물의 정제기술, 열처리 분해기술, 중질유의 개질기술, 타르 중의 고형물 및 슬러지의 분리정제기술이 발표되었다. 또한 기타 방법으로서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중질유의 경질화 기술과 톱밥, 왕겨를 이용한 피치의 연료화 기술, 플라즈마 또는 유전가열에 의한 타르, 피치의 액화기술도 발표되고 있다.<BR/>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BR/>(1) 기술, 산업발전적 측면<BR/>대체 에너지로서 재생연료유의 고품질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기술정보적인 측면에서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이 진단사업의 결과물에 의해 기술개발이 성공하면 고급 대체에너지로서 보다 고품질의 재생연료유를 생산할 수 있게 되어 기존의 사용처를 보다 확대하여 특히 종래에는 불가능했던 로타리 버너타입의 보일러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수요처의 다변화에 따른 시장확대와 대체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국내의 에너지 수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수입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BR/>또한 타르, 피치로부터 재생유의 생산기술수준이 향상되어 국내의 다른 폐유 재생업체에의 기술파급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재생유 생산능력이 향상되어 국제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BR/>(2) 정책적 측면<BR/>타르, 피치와 같은 산업폐기물을 재활용할 수 있게 되어 이러한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폐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함으로써 자원절감효과가 있다. 또한 정부의 폐자원 재활용 정책에 부응할 수 있고 국내의 에너지 수입을 절감하여 수입대체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산업체의 연료비 절감으로 인해 국내업체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BR/>산업재산권 진단과제 선행기술조사 내역서<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