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대체연료유 및 각종 용제류의 정제기술에 관한 진단결과 보고서

(1) Heavy Tar 속의 피치 성분의 용해 또는 분해기술개발

재원산업(주)에서는 제철소의 코우크스 건류공정에서 발생하는 Heavy Tar에 석유화학제품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잔사유를 혼합, 용해하고 탈수, 혼합, 분쇄, 원심분리 등의 공정을 거쳐 연료유로 개발하여 방카-C유 대체연료로 공급하고 있는데 Heavy Tar의 40-50%를 차지하는 피치(polycyclic aromatic 성분)가 잔사유에 쉽게 용해되지 않아서 제품으로 만든 대체연료를 버너 연료로 사용했을 경우, 연료유의 점도가 높아서 버너의 분사가 잘 되지 않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피치를 잘 용해시킬 수 있는 저가의 용매 개발이나 피치 속의 성분인 방향족 환상물질들을 분해할 수 있는 기술(스팀고온열분해, 촉매 크랙킹)을 출원한 선행특허들을 조사, 분석하여 현재의 기술에 적용함으로써 대체연료의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2. 진단목표

본 진단사업의 목표는 (주)재원산업에서 자체적으로 기술개발을 완료하였거나 현재의 기술이 불완전하여 좀더 개량이 필요한 특정의 기술들에 대해 1976년 이후로부터 현재까지의 기간 중에 미국, 일본, 유럽, 한국에서 발생한 선행특허들과 관련특허의 기술내용을 검색하고 그 내용을 정량,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재원산업주식회사에서 개발한 기술들의 특허등록 가능여부와 현재의 불완전한 기술을 개량,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적 내용들을 검토하여 기술개발에 응용함으로써 재원산업주식회사의 기술개발과 특허권 획득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3. 진단수행내용 및 범위

단과제의 수행내용은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재원산업의 기술개발과 관련된 세 가지 주제

에 대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데이터베이스(KUPA(한국특허공개), JEPA(일본공개특허), USPA(미국특허), EUPA(유럽특허))를 검색엔진 서치97을 사용하여 관련 검색어와 IPC분류를 활용하여 검색하였다. 검색결과는 진단주제

의 경우 4,500여건이 검색되었고

의 진단주제는 해당되는 동일한 내용의 특허가 검색되지 않았으므로 선행특허가 없는 것으로 생각되어 (주)재원산업은 자체로 개발한 이 기술들에 대해 특허등록이 가능할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기술개발과제에 해당하는 진단주제

한편 진단주제

은 IPC 분류와 검색어를 이용하여 검색한 결과, 약 4,500여건의 특허가 검색되었는데 그 가운데에서 특히 IPC 분류가 C10C(타르, 피치, 아스팔트, 역청물의 처리)에 해당되는 내용(약 1,500건 검색)에서 해결하려는 진단주제와 관련된 특허들이 많이 검색되었기 때문에 이 특허들을 중심으로 정량 및 정성분석을 수행하였다.

검색된 내용들은 주로 코울타르, 피치로부터의 중질유를 열분해 또는 촉매분해하여 경질화함으로써 연료유를 얻는 방법이 많이 발표되었다. 기술별로는 수소화 촉매분해기술로서 피치의 수소화 분해, 수소화 촉매 제조 및 재생, 석탄계 중질유의 수소화 처리기술이 많이 보고되고 있고 중질역청물의 정제기술, 열처리 분해기술, 중질유의 개질기술, 타르 중의 고형물 및 슬러지의 분리정제기술이 발표되었다. 또한 기타 방법으로서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중질유의 경질화 기술과 톱밥, 왕겨를 이용한 피치의 연료화 기술, 플라즈마 또는 유전가열에 의한 타르, 피치의 액화기술도 발표되고 있다.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1) 기술, 산업발전적 측면

대체 에너지로서 재생연료유의 고품질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기술정보적인 측면에서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이 진단사업의 결과물에 의해 기술개발이 성공하면 고급 대체에너지로서 보다 고품질의 재생연료유를 생산할 수 있게 되어 기존의 사용처를 보다 확대하여 특히 종래에는 불가능했던 로타리 버너타입의 보일러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수요처의 다변화에 따른 시장확대와 대체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국내의 에너지 수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수입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타르, 피치로부터 재생유의 생산기술수준이 향상되어 국내의 다른 폐유 재생업체에의 기술파급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재생유 생산능력이 향상되어 국제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2) 정책적 측면

타르, 피치와 같은 산업폐기물을 재활용할 수 있게 되어 이러한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폐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함으로써 자원절감효과가 있다. 또한 정부의 폐자원 재활용 정책에 부응할 수 있고 국내의 에너지 수입을 절감하여 수입대체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산업체의 연료비 절감으로 인해 국내업체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