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지역정보화모델 구축사업

가.「산업기술」위주의 지역정보 DB화를 통한 강원산업기술지역정보서비스 체제 보완

- 업체, 상품 등 일반적인 지역정보의 DB화를 지양하고 「산업기술」위주의 지역정보가 중점적으로 보완된 산업기술지역정보 서비스 체제를 보완 (신기술.특허동향, 지역특화산업기술 등 산업기술 DB 신규 구축, 기술 중심의 인력DB, 산업기술 위주의 뉴스 제공)

- 타 정보화 사업과 차별화된 산업기술지역정보화 모델구축 목적에 부합되는 정보체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

다. 강원지역 산업기술정보 포털 서비스 체제

- 지역내 연구개발지원기관에 관한 전문정보 DB를 비롯한 산업기술 관련기관 및 업체에 관한 웹 디렉토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로봇에 의한 통합검색을 지원함으로써 지역내 산업기술 관련정보의 종합 포털 안내 및 검색 체제로 발전.

라. 지역별 독자적인 서비스 운영 및 유지관리 체제의 정착

- 지역내 정보업체 및 기관이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산업기술지역정보센터 운영체제로 정착을 유도하고 효율적인 유지 관리를 지원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독자적인 정보활동 체제로 정착.

- 시험장비 보유기관, 전문인력에 의한 자기정보 등록.갱신체제 완성

▷ 전문인력정보는 인력이 스스로 등록할 수 있도록 기존 시스템의 편의성을 보완하고 한국기능선수회 등 인력관련 협회의 인력정보 관리기능을 전문화하여 지역정보시스템에서 개별 협회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함.

유형적(직접적) 효과

팩스서버를 기반으로 전국적인 데이터 수집.갱신 체제를 확보하게 됨으로써, 향후 DB갱신 등 유지관리비를 대폭 절감하고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

지방자치단체는 팩스서버 및 업체정보를 이용하여 안내 홍보 공문 등을 우편보다 손쉽고 효율적으로 발송함으로써 업체지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

구매정보시스템을 통해 거래알선정보를 능동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제품 생산업체의 판로개척 등 기회 제공

지역업체에 대한 애로기술정보를 무료 제공하여 기술애로 해소에 직접적으로 기여

원문서비스체제 구축으로 업체 카탈로그 등의 정보축적.제공 기반 확보

전자거래알선을 통한 상품, 인력, 장비 정보의 활용 극대화

홈페이지 생성기를 통한 조합별 홈페이지 개발 지원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