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IP 주소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대규모 분산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업, 연구소, 학교 등의 전산 관리자들은 수많은 IP 주소를 관리하기 위해서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IP 주소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결과로 몇몇 개인 사용자들은 자신의 임의대로 허가받지 않은 IP 주소를 사용,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접속하여 내부 정책에 위반이 되는 행위를 하기도 하며 다른 IP와 충돌을 일으킴으로써 네트워크에 치명적인 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IP 주소와 MAC 주소, 그리

고 사용자 이름을 동시에 관리함으로써 네트워크 자원의 보안성, 효율성, 생산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서 IP 주소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IP 주소 자원 관리의 편이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고, IP 주소 관리를 통한 인증체제를 갖추기 위한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IP 주소 통합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IP 주소의 수혜자와 IP 주소 관리자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시스템 아키텍쳐를 정의하고 분산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관리 객체인 IP 주소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제어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개발함으로써 네트워크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IP 주소 관리를 통한 인증체제를 갖추기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IV. 연구개발결과

본 시스템에서는 네트워크마다 설치되어 네트워크 정보 및 IP 주소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에이전트 시스템과 에이전트들을 관리하고 적절한 정책을 부여하는 매니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VI. 기 대 효 과

본 연구는 기술적 측면에서 IP/MAC 주소 사용에 대한 투명성 확보, IP 주소의 충돌로 인한 장애 발생 제거, 신속한 IP 할당을 위한 편리한 인터페이스, 비인가 IP에 대한 사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NMS : Network Management System)과의 연동으로 장애에 대한 보다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며 분산 관리 구조로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한, 경제적 측면에서는 관리 인력을 최소화시켜 네트워크 관리비용을 삭감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구조에 독립적이므로 구축비용이 감소되고

네트워크 장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수출 증대 효과가 예상된다.

II. Objective of the study and its importance

We need to encourage the security, effectiveness, productivity of network resource. Therefore,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develop an Integrated System for IP Address Management which is used in a Distributed Network Environment.

IV. Result of the study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the integrated system for IP address management to enable network resources efficient usage. This system consists of agent system and manager system. The former is to collect network resource such as IP, MAC, HostName. The latter is to manage agent systems and to set policy functions.

Keyword

매니저 시스템; 에이전트 시스템; IP; 정책; 패킷 모니터링; manager system; agent system; IP; policy; packet monitoring